안녕하세요. 'Project : CleanUP' 이라는 퍼즐 어드벤처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인디게임 팀 FREE SOULS 입니다.
세 번째 게임 개발 일지에선, 'Project : CleanUP'의 게임 진행 규칙과 기타 이슈들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.
목차
게임 구조와 진행 규칙
[1] 기본 코어 루프
[2] 스테이지 구성 요소
[3] 플레이 레벨 목적
[4] 챕터
테마 / Factory
[1] 테마 설명
[2] 몬스터 정보 아이디어
현재 게임 개발 이슈
[1] 리펙토링
[2] 애니메이션 수정
게임 구조와 진행 규칙
[1] 기본 코어 루프
레벨 | 설명 |
플레이 레벨 | 실질적 게임 플레이 구간 |
내러티브 레벨 | 게임 스토리를 전달할 구간 |
플레이 레벨 세부 구조
- 플레이 레벨은 다수의 스테이지로 구성
- 각 스테이지의 크기는 넓지 않게 구성할 계획이므로 하나의 레벨에 다 삽입할 계획
- 예) 빌딩을 플레이 레벨로 비유하자면 층수가 스테이지 개념
- 스테이지 내 목표 달성 시 다음 스테이지로 절차적으로 진행하는 방식
[2] 스테이지 구성요소 및 설정
실질적인 플레이를 위해서 필요한 최소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음.
- 메인 캐릭터
- 서브 캐릭터
- 목표 오브젝트 (시체)
- 레벨 오브젝트 (장애물, 퍼즐 기믹 등등)
- 스테이지 시작, 끝 지점
[3] 플레이 목적
목적
- 캐릭터 스왑 기능과 흡입 및 발사 기능을 활용하여 스테이지 클리어
- 스테이지 내 목표 오브젝트(= 시체)를 모두 흡입해야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 가능
플레이 레벨 클리어 조건
- 해당 플레이 레벨의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클리어 후 레벨 종료 지점에 도달
실패 조건
- 레벨 실패라는 개념은 없지만 메인 및 서브 캐릭터는 모두 죽음이 존재
- 하나라도 '죽음' 처리가 되었을 경우 스테이지 체크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
[4] 챕터
챕터
- 팀이 구상한 스토리 텔링을 1막, 2막, 3막으로 구성할 예정
- 하나의 챕터는 3개 혹은 4개의 플레이 레벨 간격으로 구분할 예정
챕터 보스
- 챕터의 마지막 플레이 레벨의 마지막 스테이지에 챕터 보스 구현 예정 (미정)
테마 / Factory
[1] 테마 설명
기계화 세계관의 버려진 폐 공장으로, 이 장소의 청소 의뢰를 받고 주인공 '모스'와 '탱크'는 해당 장소로 이동하여 목표를 수집한다.
이 어둡고 황폐한 폐 공장은 과거 어떤것을 제조했는지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고 한다.
[1] 몬스터 정보 아이디어
(1) 로봇 거미
특징 : 배 부위가 전구로 되어있어, 어두운 공장내부에서 빛을 내며 사냥감을 찾아 다닌다. 전선으로 거미줄을 치기도 한다.
(2) 로봇 태엽 쥐
특징 : 등 뒤에 태엽이 돌아가면서 빠르게 움직인다. 태엽이 다 돌아가게되면 멈춘 후 자동으로 태엽이 감기고, 태엽이 감긴후 똑같이 태엽이 돌아가며 움직인다.
(3) 추가 예정
현재 게임 개발 이슈
[1] 리펙토링
현제 저희 'Project : cleanUP'은 새로운 프로그래머 분이 오시면서 전체적인 리팩토링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.
더욱 퀄리티를 올리고 기존의 기능들을 개선하는 중이며, 개선된 것들은 리팩토링 작업이 완료되는 시점에 개발 일지로 찾아뵙겠습니다
[2] 애니메이션 수정
애니메이션을 조금더 생동감있고 역동적으로 수정하고 있으며, 타격감을 챙겨가고 있습니다.
현재 점프나 걷기 등등 모든 것들을 타이밍에 맞춰 수정 진행 중입니다.
Project Name : Clean UP
플랫폼 : Windows
장르 : 퍼즐 , 플랫폼 , 액션
개발엔진 : Unreal 4
SNS : insta / twitter @team_free_soul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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